티스토리 뷰

얼마전부터 Angular 2 를 공부하게 되었다.


Angular JS 를 예전 실습 학기를 통해서 공부해 본 적이 있지만 감만 잡은 정도였었다.


사실 공개로 두는게 창피할 정도로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으나 참고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될것같다.




기본 개념부터 내 스타일대로 그냥 막 적어보자.


Angular 란?



Angular는 Google 에서 만든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라고 생각하면 되는듯 싶다.


기존에 MVC 패턴을 서버에서 사용 하는 용도로 .NET MVC 나 Spring MVC가 존재한다면


이번엔 서버가 아닌 뷰단에서의 MVC 패턴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용 MVC라고 생각하자.



JS1 과 2 의 큰 차이점은 구조 자체도, 사용자가 작성하는것도 자바스크립트로 이루어져있던 Angular JS 와 다르게(CDN 으로도 지원한다.)


Angular 2 는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타입스크립트 기반으로 되어있다.


개발자가 타입스크립트로 개발을 하면 타입스크립트 파일을 컴파일하여 JS 로 떨궈주는 스타일이다.


 - 여기서 타입스크립트란 Microsoft 에서 만든 스크립트 언어이며, 사실상 자바스크립트보다 표준을 잘 지킨 스크립트 언어인 만큼 배울만한 가치가 있다고 한다. (몰랐지만, 자바스크립트가 표준을 완벽하게 지킨 스크립트는 아니었던 모양이다.)


타입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만큼, 셋팅이 조금 더 필요하다는 단점과, 기존 컴파일하던 것과는 추가로 타입스크립트를 컴파일하여 결과물을 추출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런 단점을 커버할 만큼의 역할을 할지는 공부하면서 배워가야겠다.




그럼 대체 이걸 어떻게 쓰는건가? 왜 쓰는건가?


앵귤러로 인해 클라이언트에서 양방향으로 데이터 바인딩이 가능하다.


간단하게 말하면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반응을 감지하고, 그에 따른 이벤트와 같은 행위들이 가능하다는 얘기이다.


또  책이나 다른 문서 상에서는 SPA, Single Page Application 이 유행하고 제작됨에 따라, 이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