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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요점정리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를 정의하여라.
-기본적인 비즈니스 기능들을 수행하는 시스템들을 구축하고 유지보수하기 위해 기업들에서 사용되는 방법 ( 컴퓨터기반 정보시스템이 개발되고 유지되는 복잡한 조직 프로세스)
- 주요 목적은 주요 비즈니스 업무에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적용하여 사원들의 효율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 성공을 확실시 하기 위해서는 구조화된->객체화된 접근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데이터가 결합된 최신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접근 방법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데이터관점 : 시스템이 운영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에 초점
- 프로세스관점 : 시스템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초점
- 조직이 사용하는 데이터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프로세스지향은 데이터지향보다는 안정적인 설계를 제공하지 못한다. 데이터 지향에서는 데이터 파일이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설계되는 반면에 프로세스지향에서는 특정 응용프로그램을 위하여 데이터 파일이 설계된다. 데이터 중복은 데이터지향에서는 통제되지만 프로세스 지향에서는 통제되지 않는 많은 데이터 중복이 있을 수 있다. 데이터지향과 응용프로그램 독립성(데이터와 데이터를 사용하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과의 분리) 은 시스템 분석 및 설계의 뼈대가 된다.
- 오늘날, 시스템 개발은 시스템 통합(SI)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시스템 통합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로 다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작동하는 것이며, 비쥬얼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구축된 새로운 시스템과 함께 작동되도록 해주는 것이다. 즉, 데이터 지향과 응용프로그램 독립성이 핵심이다.
>>>정보시스템 개발에서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개발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
- 비즈니스 사용자와 기술 인력들 사이의 연락원 역할
- 분석 능력(조직 및 조직의 기능 이해, 기회와 문제점을 식별, 문제점을 분하고 해결,”시스템적 사고”), 기술 능력(정보기술의 잠재성과 한계점을 이해), 관리 능력(프로젝트, 자원, 리스크, 변화 등을 관리), 대인관계 능력(다른 분석가나 프로그래머, 최종사용자와의 작업수행에 필요, 연락원역할, 의사소통)들의 개발 필요
>>>소프트웨어에 대한 다양한 원천을 설명할 수 있다.
-정보기술서비스업체(SI), 패키지소프트웨어(아래한글, MS-office), 전사적 솔루션 소프트웨어(ERP), 공개소스 소프트웨어, 자체개발
- 시스템 개발 니즈(요구사항) 모두를 다루는 업체를 고용(아웃소싱 – 조직의 정보시스템 애플리케이션들과 운영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 업체에 맡김)
>>>정보시스템의 3가지 유형
- 거래처리시스템(TPS :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비즈니스 활동이나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처리해주는 시스템
- 경영정보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TPS로부터 넘겨받은 원시데이터를 의미있게 합쳐진 현태로 변환하는 시스템.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 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결정자들이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와 모델을 신속히 다룰 수 있는 상호작용 환경 제공.
-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인공지능(추론엔진)이 필요 -> 감성소프트웨어필요(하드웨어를 동작하게)
>>>시스템개발생명주기(SDLC:System Development Life Cycle)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시스템의 개발 단계들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계들
- 시스템 계획 및 선정
: 정보시스템에 대한 조직의 모든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정렬하며, 정보시스템에 대한 잠재적 프로젝트를 정의하고 그 프로젝트의 지속성 여부를 제시함.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로드맵을 만든다.
- 시스템 분석(System Analysis)
: 현재의 시스템을 분석하고 그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
- 시스템 설계(System Design)
: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
: 시스템 분석 단계에서 개발하기로 결정한 시스템에 대해 컴퓨터 플랫폼과는 독립적인 기술을 하는 활동(논리적 설계) 및 그 이후 여기서 도출된 결과들을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기술적 내역들로 변환하는 활동(물리적 설계)
- 시스템 구현 및 운영(System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 사용자에게 시스템이 전달되고 운영된다.
: 정보시스템을 코드화하고, 테스트하고, 설치하는 활동들과 정보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수리하고 개선하는 활동
>>>시스템 개발에 있어 CASE의 역할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시스템개발생명주기의 대안들을 나열할 수 있다.
[CASE]
- 시스템 분석가들이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해 사용하는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도구
- 자동화된 작업들을 자동화 시킴으로써 프로그래머들과 분석가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그들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시스템개발샐명주기의 대안]
- 프로토타이핑 : 요구되는 정보시스템의 축소된 버전을 구축하는 것.(분석가와 사용자 간의 밀접한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된 작동 시스템 형태로 요구사항을 변환시키는 반복적 프로세스
- 합동응용시스템설계(Joint Application Design : JAD) : 사용자들, 관리자들, 분석가들이 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검토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며칠 동안 함께 연속적으로 회의를 하는 체계화된 프로세스
- 신속응용시스템 개발(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 RAD)
: 사용자 요구사항이 확실해질 때 까지 세부적인 시스템 설계를 연기하기 위해서 프로토타이핑을 사용
: 정보시스템에 대한 설게 및 구현 시간을 현저하게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 개발 방법론
- 참여설계(Participatory Design : PD) : 북유럽에서 기원, 사용자의 역할을 강조, 전체 사용자 커뮤니티가 설계에 참여될 수 있음.(사용자와 그들의 직장생활 개선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 개발 접근방법)
- 애자일 방법론들 : 적응적 방법론들, 역할보다는 사람에 초점, 자기 적응적(Self-adaptive)개발 프로세스에 집중함.
주요용어
- 응용소프트웨어 : 조직의 기능이나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컴퓨터 소프트웨어
- 시스템 : 식별 가능한 경계선을 가지고 특정 목적을 위해 같이 작동하는 구성요소의 상호연관된 집합
- 구성요소 : 더 이상 축소시킬 수 없는 하나의 시스템 구성 부분 또는 부분들이 모인 하나의 집합으로서 하위시스템으로도 불림.
- 상호연관구성요소 : 시스템 내에서 어떤 부분이 하나 이상의 다른 부분들에 의존
- 경계선 : 시스템 내부와 외부를 표시해 주는 선으로 환경으로부터 시스템을 분리함.
- 목적 : 시스템의 전제적인 목표 또는 기능
- 환경 :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외부의 모든 것.
- 인터페이스 : 시스템이 환경과 만나는 접촉 부분 또는 각 하위시스템들이 만나는 부분
- 제약조건 : 시스템이 달성 가능한 것에 대한 한계
- 시스템 개발 방법론 : 조직이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구현, 유지보수를 위해 필요한 모든 단계를 실행하기 위해 따르는 표준 프로세스
- 시스템개발생명주기 : 정보시스템의 개발, 유지보수,교체를 위해 사용되는 전통적 방법
- 분해 : 시스템의 묘사를 보다 더 세부적으로 쪼개나가는 반복적인 프로세스. 한 차트에 그려있는 프로세스의 설명이 다른 차트에서 더욱 자세하게 설명되는 차트들의 집합을 생성함.
- 모듈 : 시스템을 비교적 동일한 크기의 덩어리들 또는 모듈들로 분할하는 것.(시스템 설계 단순화)
- 연결 : 하위시스템들이 서로에게 의존하는 정도( 한가지기능+한가지기능=결합도높음, 한가지기능+여러 개의기능=결합도 낮음)
- 응집 : 시스템 또는 하위시스템이 한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입력+처리 = 응집력이 낮다, 입력에서 입력만 할 때(출력x, 처리x) 응집력이 높다.-더 이상쪼개지지 않음.)
- 리파지토리 : 모든 다이어그램, 양식 및 리포트 정의, 데이터 구조, 데이터 정의, 프로세스 흐름과 놀리, 그리고 여타의 조직 및 시스템에 관한 정의들을 포함하는 중앙집중화된 데이터베이스, 리파지토리는 데이터와 도구 통합, 데이터와 데이터 통합을 연속적으로 이루어낼 수 있는 일련의 메커니즘들과 구조들을 제공함.
- 전사적솔루션소프트웨어/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 하나이 거래처리가 여러 개의 분리된 시스템들 대신 하나의 통합된 정보시스템 내에서 연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개인의 전통적 비즈니스 기능들을 일련의 모듈들로 통합시켜 놓은 시스템.
2장
요점정리
>>>프로젝트 관리(PM)
- 정보시스템 개발의 중요한 측면이며, 시스템 분석가가 갖추어야 할 핵심 능력, 프로젝트 관리의 초점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예산과 시간에 대한 제약조건 하에서 완료될 수 있도록 보장.
>>> 프로젝트의 초기화, 계획, 실행, 종료
- 프로젝트 초기화 :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절차 수립에 초점(프로
젝트의 규모, 범위, 복잡성을 평가하고 이후 단계의 프로젝트 활동들에 필요한 절차들을 수립하기 위한 활동들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
: 프로젝트 초기화 팀 구성
: 고객 관계 수립
: 프로젝트 초기화 계획의 수립
: 관리 절차 수립
: 프로젝트 관리 환경과 프로젝트 작업집 마련
: 프로젝트 선언문 작성
- 프로젝트 계획 : 구분되는 활동들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각 활동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작업을 정의
: 프로젝트범위, 대안, 실현가능성 설명
: 프로젝트를 다루기 쉬운 과업들로 세분화(작업분할구조, 간트차트)
: 자원 예측 및 자원 계획 수립
: 예비 일정 수립(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활용)
: 의사소통 계획 수립(관리자, 프로젝트 팀 멤버들, 고객들 간의 의사소통 절차의 개요를 설정)
: 프로젝트 표준 및 절차 결정(산출물들을 생산하고 테스트하는 방식을 규정)
: 리스크 확인 및 평가(리스크의 원천들 확인, 리스크들에 대한 결과 추정)
: 사전 예산 편성
: 프로젝트 범위 기술서 작성(프로젝트가 무엇을 산출할지)
: 기본 프로젝트 계획 수립(프로젝트의 과업들과 자원 추정)
- 프로젝트 실행 : 계획단계에서 수립한 계획들 실행에 초점
: 기본 프로젝트 계획 실행(자원들의 획득과 할당, 새로운 팀 멤버들의 훈련,프로젝트 일정준수)
: 프로젝트 실행 진도 모니터링(자원, 예산, 활동조절, 계획 대비 진척사항을 보여주기 위해 간트차트와 같은 프로젝트 일정차트이용, 활동지연에 따른 여파들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쉽게 이해)
: 기본 프로젝트계획에 대한 변경 관리(예정과 어긋난 활동 완료 시점, 실책으로 인해 다시 수행해야 하는 과업 발생, 직원의 변화, 새로운 활동들)
: 프로젝트 작업집 유지 관리
: 프로젝트 상황에 대한 의사소통
- 프로젝트 종료 : 지금까지의 프로젝트를 종결에 초점
: 프로젝트 종료(요구사항충족-자연스러운 종료, 프로젝트중단-부자연스러운 종료) 문서화, 인적격려
: 사후 프로젝트 검토(강, 약점의 결정-프로젝트 산출물,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개발 프로세스)
: 고객 계약 종결
>>>핵심경로 스케쥴링
- 프로젝트 완료 날짜에 영향을 주는 활동들에 대해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기법
>>>간트 차트와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 간트차트 : 간단한 프로젝트나 커다란 프로젝트의 부분들을 기술하는데 유용함, 개별 과업들에 대한 시작과 완성일을 보여줌, 가로막대를 이용 프로젝트의 시작, 기간, 종료를 나타냄.
-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 활동들의 순서를 보여줌, 각 활동의 상호관계를 나타냄.
- 명확한 시작과 끝이 있어야하고, 다른 활동과 독립적이어야 하고, 순서대로 정리, 활동들의 완성이 프로젝트의 종료를 의미할 수 있어야 함.
*과업 : 활동적인 창조물을 만드는 것.
간트 차트 |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
과업의 지속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
과업들 간의 의존성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
과업들간의 겹치는 시간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
어떤 과업들이 병렬적으로 수행 가능한 지를 시작적으로보여줌 |
여유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줌 |
사각형 내의 데이터로 여유시간을 보여줌. |
주요용어
- 프로젝트 작업집 : 온라인 상의 또는 하드카피로 된 모든 프로젝트 통신문, 입력물, 출력물, 산출물, 절차, 표준이며, 그 용도는 프로젝트 감사의 실행, 새로운 팀 멤버들의 오리엔테이션, 관리자들과 고객들과의 의사소통, 미래 프로젝트의 범위 설정, 사후 프로젝트에 대한 검토등이다.
- 산출물 : SDLC단계의 최종 산출물
- 실현가능성검토 : 정보시스템이 경제적, 운영적 측면에서 조직에 대해 합당한지 결정
- 프로젝트관리 : 프로젝트 초기화, 계획, 실행, 종료에 대한 통제 프로세스
- 프로젝트 : 시작과 종료가 있는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관련 활동들을 지연할 수 있는 시간 분량
-프로젝트 :시작과 종료가 있는 목적에 도달하기 관련 활동들을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것
- 작업분할구조 : 프로젝트를 다루기 쉬운 과업들로 분할하고 이러한 과업들의 원할한 진행을 위해 논리적으로 순서를 정하는 프로세스
- 자원 : 어떤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사람, 그룹, 장비 또는 재료
- 프로젝트 관리자 : 프로젝트의 초기화, 계획, 실행, 종료를 책임지며 다양한 능력들(관리, 리더십, 기술 관리, 갈등관리, 고객 관계)을 지닌 사람.
- 핵심경로 : 프로젝트가 완료될 수 있는 가장 짧은 시간
- PERT : 특정 과업에 대한 예상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낙관적, 비관적, 현실적인 시간 추정치들을 사용하는 기법.
- 프로젝트선언문 : 내외부 이해당사자들에게 공식적으로 프로젝트가 확정되었음을 알리고 간단하게 프로젝트 목적, 주요한 가정들,, 이해당사자들을 기술하는 상위 수준의 짧은 문건
3장
요점정리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 출처
-경영진과의 사업단위, 정보시스템 관리자, 공식 계획 집단
>>>프로젝트 확인과 선정
- 잠재적 개발 프로젝트 확인(하향식확인-고위 경영층 또는 운영위원회, 조직위한 요구를 반영 , 상향식확인-사업단위 또는 정보시스템 개발부서, 조직의 전체 목표를 반영하지 못함)
-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분류와 우선순위 결정
- IS개발 프로젝트의 선정(조직의 인지된 요구들, 기존의 시스템과 진행중인 프로젝트들, 자원의 가용성, 평가기준, 현재의 비즈니스 조건들, 의사결정자들의 전망과 예측)
- 산출물과 성과
: 이 단계에서의 주요 산출물은 특정 IS개발 프로젝트의 스케줄이다.
: 점증동의 : 각 단계 이후에 프로젝트에 대한 계획되는 재평가
>>>프로젝트 초기화와 계획
-목적
:기본프로젝트계획-내부분석
:프로젝트 헌장-내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프로젝트의 상위수준의 개요를 제공
-성과와 산출물
: 기본프로젝트계획(범위, 이익,비용, 위험부담, 자원요구)
: 프로젝트헌장(프로젝트 제목과 작성일, 프로젝트 관리자 이름과 연락과 정보, 고객이름과 연락정보, 프로젝트 착수일과 완료일, 주요 관계자, 프로젝트 역할 및 책임, 프로젝트 목적 및 설명, 주요 가정 또는 접근 방법, 주요 관계자의 서명란)
>>>다른 실현가능성
- 경제적 실현가능성 : 프로젝트와 연관된 이득과 비용을 평가
- 운영적 실현가능성 : 제안된 시스템이 비즈니스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비즈니스 기회들에 대한 이점을 취할 수 있는 정도를 평가(시스템이 목적을 획득할 가망성을 평가)
- 기술적 실현가능성 : 제안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조직의 개발 능력을 평가
- 시간적 실현가능성 : 프로젝트의 모든 주요 활동들에 대한 잠재적인 시간 구성 및 완료날짜들이 조직이 요구하는 마감일과 변화에 영향을 주는 제약들을 만족시키는 정도를 평가
- 법적 계약적 실현가능성 :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잠재적인 법률적 계약적 가능성들을 평가
- 정치적 실현가능성 : 조직 내의 핵심 이해당사자들이 제안된 시스템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평가하는 프로세스 (정략적?)
>>>기본프로젝트 계획 구축
-목적 : 고객과 개발 그룹이 제안된 시스템과 요구사항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제공, 프로젝트의 범위, 이익, 기간에 대한 명쾌한 설명을 지원 조직에게 제공
- 서문 : 개략적개요, 행동양식의 권장사항, 프로젝트 범위의 정의(영향받는 부서, 다른 시스템과의 상호작용, 시스템 요량의 범위)
- 시스템 설명 : 가능한 대안 솔루션의 개요, 서술양식
- 실현가능성평가 : 프로젝트 비용과 수익, 기술적 제약, 상위수준의 프로젝트 스케줄
- 경영이슈: 경영진이 프로젝트에 갖는 관심, 팀구성, 의사소통계획, 프로젝트 표준과 절차들
>>>기본 프로젝트의 계획 및 검토
- 목적 : 조직의 기준에 부합되도록 함, 모든 관련 부서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동의하도록 함.
- 검토회의 :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산출물에 대해 동료들이 검토하는 것(구조화된 검토회의)
>>>전자상거래 응용시스템
- 전자상거래 : 일상적인 비즈니스 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한 인터넷 기반의 의사소통
- 인터넷 : 상호 통신을 위한 공통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하나의 전세계적 네트워크
- 인트라넷 : 하나의 조직 내에서 비즈니스 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인터넷기반의 의사소통 (인하공전 내에서)
- 엑스트라넷 : 기업간 비즈니스 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한 인터넷 기반의 의사소통 (인하공전, 인하대 도서관자료공유)
- 전자문서교환 : 비즈니스 문서들을 직접 조직 간에 전송 할 수 있는 통신 기술
>>>기본프로젝트계획(BPP), 작업명세서(SOW)
SOW와 BPP는 프로젝트의 초기화와 계획 단계에서 작성
SOW 프로젝트가 무엇을 가져올 것인지 묘사하고, 프로젝트의 완성에 요구되는 모든 작업들의 개략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고객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준비되는 간략한 문서이다. 이것은 분석가와 고객 둘 다에게 있어 프로젝트에 대한 공통의 이해를 얻도록 확인시켜준다.
BPP 서문, 제안된 시스템이나 시스템 변경사항의 자세한 묘사, 다양한 실현가능성들에 대한 개요,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의 특정 이슈에 대한 검토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용자들과 경영진과 개발 그룹들은 이러한 세부 사항들에 대해서 함께 검토하고 동의해야 한다.
5강 시스템 요구사항 구조화
프로세스 모델링
시스템과 환경간 또는 시스템 내부 구성간의 데이터 포착,조작,저장 및 분배를 하는 프로세스 또는 행동을 그래픽으로 표현 하는 것
데이터 흐름도(DFD:data flow diagram)
외부의 객체들 간의 데이터의 이동과 시스템 내부의 프로세스와 데이터 저장소를 묘사하는 그래픽
데이터 흐름 : 시스템 안의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의 이동과 움직임의 단위로서의 데이터
데이터 저장소 : 휴식중인 데이터
프로세스 : 데이터가 변형되거나 저장되거나 분배되기 위해 데이터에 수행되는 작업 또는 행위
소스/싱크 : 데이터의 기원과 목적지(외부 개체)
상황도 : 주요한 정보흐름을 보여줌으로써 조직의 시스템에 대한 범위를 표현한 데이터 흐름도
수준 0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주요 프로세스,데이터흐름,데이터저장소들을 상위수준으로 표현한 데이터 흐름도
기능적 분해 : 시스템 설명과 관점을 더욱 세밀하게 세부적으로 쪼개나가는 반복적인 프로세스
수준 N 다이어그램 : 수준 0 다이어그램에서 n번의 분할 결과 생성된 DFD
균형잡기 : 데이터흐름도의 프로세스가 분할될 때 이 프로세스의 입출력의 보존
DFD 지침
DFD완전성 : DFD가 시스템에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를 포함하는지에 대한 여부
DFD일관성 : 어떤 수준의 DFD에 포함된 정보가 다른 수준의 DFD에도 포함되어 있는 정도
반복적인 개발 : 같은 흐름도를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다시 그리는 것
기본 DFD : 가장 낮은 수준으로 분할된 데이터흐름도
논리 모델링 : 내부 구조 묘사와 데이터흐름도에 표현된 프로세스의 기능을 표현
구조화된 영어 : 정보시스템 프로세스들의 논리를 표현하는데 유용한 영문
DFD안의 프로세스 상자의 내용을 기술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영어의 수정된 형태
의사결정 테이블 : 의사결정 논리를 표현한 매트릭스로서 의사결정에 대해 가능한 조건들과 결과적인 행위들을 규정한 것
조건부 : 테이블이 모델링하고 있는 상태에 적용되는 다양한 조건을 포함
행동부 : 조건부에 값을 결합하여 나온 결과인 모든 실행과정을 포함
규칙 : 주어진 조건들의 집합에 대하여 수반되는 행동들을 규정
6강 요구사항 구조화 :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개념적 데이터 모델 : 조직의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모델로 데이터에 대한 의미와 데이터들 간의 상호관계에 대해 가능한 많은 규칙들을 나타내고자 하는것
개체관계성도 : 어떤 조직 또는 비즈니스 영역에 관련된 개체들,관계성들,데이터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 논리적 도식적인 표현방식
개체: 조직이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고 싶어하는 사람, 장소, 객체, 이벤트 또는 개념
개체인스턴스: 개체유형에 대한 하나의 실존 사례
개체유형: 개체 인스턴스들의 공통적인 성질 또는 특성들을 공유하는 개체인스턴스들의 집합
속성: 조직의 관심사가 되는 개체의 성질 또는 특성에 붙여진 이름
후보키 : 개체인스턴스에 대해 2개 이상의 값을 가질 수 있는 속성
식별자: 개체유형의 특성을 고유하게 정의하는 후보키 중 선택된 것
다중값속성: 하나 이상의 개체유형들의 인스턴스들과 연관되고 이들 간의 관계성에 해당하는 속성이 붙은 개체
관계성: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개체유형들 간의 관계
차수: 하나의 관계성에 연관된 개체유형의 수
일진관계성: 하나의 개체유형의 인스턴스들 간의 관계성
이진관계성: 2개의 개체 유형들 간의 인스턴스 간의 관계성
삼진관계성 : 3개의 개체유형들의 인스턴스들 간의 동시적인 관계성
사상수: 개체 A의 하나의 인스턴스가 연관될 수 있는 개체 B의 인스턴스들의 수
결합개체 :여러 개의 개체들과 동시에 관련된 데이터
8강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양식 : 사전에 정의된 데이터들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문서로서 추가적인 데이터들이 입력될 수 있는 구역들을 가지고 있다. 양식의 인스턴스는 전형적으로 데이터베이스 레코드에 기반하여 생성
리포트 : 사전에 정의된 데이터만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문서. 이것은 읽거나 검토하는 데에만 사용되는 수동적인문서, 리포트 형식은 전형적으로 다수의 레코드들 또는 거래처리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들을 포함한다.
대화 : 정보가 사용자에게 보여지고 정보를 사용자로부터 얻는 순서
대화도 :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대화를 박스와 선을 이용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표현하는 공식적인 방법
10강 시스템 구현 및 운영
조사 : 프로그램 언어 상의 예견되는 오류들에 대한 프로그램 코드를 참여자들이 직접 검사하는 테스팅 기법
데스크 체킹 : 검토자가 수동적인 방식에 의해 프로그램 코드를 순차적으로 실행시키는 테스팅 기법
단위 테스팅 : 각 모듈에 대해 오류를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테스트를 하는 것
통합 테스팅 :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모든 모듈들을 함께 테스트하는 기법 모듈들은 전형적으로 하향식으로 통합된다.
시스템 테스팅 :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 프로그램들은 전형적으로 하향식 관점으로 연결
스텁 테스팅 : 하향식으로 작성되고 테스트된 모듈들을 테스팅하는데 이용되는 기법.
수용 테스팅 : 사용자들이 완성된 정보시스템의 수용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직접 그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프로세스
알파 테스팅 : 사용자가 완성된 정보시스템에 대해 가상 데이터를 사용하여 수행하는 테스팅
베타 테스팅 : 사용자가 완성된 정보시스템에 대해 실제 업무환경에서 사용되는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수행하는 테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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